본문 바로가기
배우고 익히자/윤리와 사상

[윤리와 사상] II-02 유교와 인의 윤리, 공자

by 서재이_ 2023. 3. 21.
728x90

II. 동양과 한국 윤리 사상   02. 유교와 인의 윤리

III. 유교 사상의 연원 (공자)

1. 인과 예

(1) 인(仁): 선천적(내재적) 도덕성(≠획득, ≠형성)

@인-성격-사랑(정신)-분별(별애)/인간다움의 본질

@분별:

   1) 무조건적 (아가페적) 사랑 X

   2) 존비친소 O, 시비선악 O

   ex) 오직 어진 사람(사리사욕 X)만이 남을 사랑하고 미워할 수 있다.

@인간다움의 본질:

   1) 살신성인

   2) 아침에 '도'를 들으면 저녁에 죽어도 좋다.

@선천적(내재적) 도덕성의 표현:

   1) 시작: 효제

     도덕적 실천의 시작

     가족→이웃→사회→국가로 확대

   2) 실천 덕목: 충서

     충: 정성을 다함(속임수 X)

     서: 공감(내가 이루고자 하면 다른 사람 먼저 이루게 함, 내가 싫은 일 다른 사람에게 시키지 X)

 

(2) 예:

   1) 외면적 규범 (선천적 도덕성 X)

   2) 인 (정신)→예 (인(정신)+형식(방법)) = 예→인(정신)이 형식(규범)으로 표현된 것

   3) 극기(사욕) 복례

 

2. 정치사상 (경제)

(1) 정명&덕치

@정명:

   1) 자신의 신분과 지위에 맞는 적절한 역할 강조 (ex. 군군신신부부자자)

   2) 정명-예악(사회 질서)-형벌을 공정하게 집행

   3) 통치자의 도덕성 강조-수기(인격완성) 안인(정치)

     위기지학(인격 완성) 추구, 위인지학(타인의 인정) 지양

@군자와 소인의 덕 비교:

   1) 바람(군자)과 풀(소인)

   2) 북극성(군자)과 뭇별(소인)

@덕치:

   1) 도덕/예의 > 법/형벌(형벌을 부정하지는 X, 공정한 집행 is important)

   2) 도덕과 예의를 통해 부끄러움을 아는 것

   3) 백성: 통치의 주체 X, 대상 O

 

(2) 경제사상

@분배의 형평성 강조

   1) 1/n X

   2) ex. 재화의 많고 적음보다 고르지 못함을 걱정해야 한다.

@경제적 이익 추구 인정(긍정) (but, 도덕 > 경제적 이익)

 

3. 이상적인 인간과 이상 사회

@이상적 인간: 군자

@이상사회: 대동사회

   1) 인륜 구현(도덕적 사회)

   2) 고른 분배

   3) 사회적 약자 배려

   4) 현자(현명+능력有 인재) 숭상

 

4. 심화(사랑)

@공자 (별애) - 분별적 사랑 - 인

@묵자 (겸애) - 무차별적이고 동등한 사랑

@고자 (편애) - 다른 사람보다 나의 가족을 더 사랑 - 인
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