II. 동양과 한국 윤리 사상 02. 유교와 인의 윤리

III. 유교 사상의 연원 (공자)
1. 인과 예
(1) 인(仁): 선천적(내재적) 도덕성(≠획득, ≠형성)
@인-성격-사랑(정신)-분별(별애)/인간다움의 본질
@분별:
1) 무조건적 (아가페적) 사랑 X
2) 존비친소 O, 시비선악 O
ex) 오직 어진 사람(사리사욕 X)만이 남을 사랑하고 미워할 수 있다.
@인간다움의 본질:
1) 살신성인
2) 아침에 '도'를 들으면 저녁에 죽어도 좋다.
@선천적(내재적) 도덕성의 표현:
1) 시작: 효제
도덕적 실천의 시작
가족→이웃→사회→국가로 확대
2) 실천 덕목: 충서
충: 정성을 다함(속임수 X)
서: 공감(내가 이루고자 하면 다른 사람 먼저 이루게 함, 내가 싫은 일 다른 사람에게 시키지 X)
(2) 예:
1) 외면적 규범 (선천적 도덕성 X)
2) 인 (정신)→예 (인(정신)+형식(방법)) = 예→인(정신)이 형식(규범)으로 표현된 것
3) 극기(사욕) 복례
2. 정치사상 (경제)
(1) 정명&덕치
@정명:
1) 자신의 신분과 지위에 맞는 적절한 역할 강조 (ex. 군군신신부부자자)
2) 정명-예악(사회 질서)-형벌을 공정하게 집행
3) 통치자의 도덕성 강조-수기(인격완성) 안인(정치)
위기지학(인격 완성) 추구, 위인지학(타인의 인정) 지양
@군자와 소인의 덕 비교:
1) 바람(군자)과 풀(소인)
2) 북극성(군자)과 뭇별(소인)
@덕치:
1) 도덕/예의 > 법/형벌(형벌을 부정하지는 X, 공정한 집행 is important)
2) 도덕과 예의를 통해 부끄러움을 아는 것
3) 백성: 통치의 주체 X, 대상 O
(2) 경제사상
@분배의 형평성 강조
1) 1/n X
2) ex. 재화의 많고 적음보다 고르지 못함을 걱정해야 한다.
@경제적 이익 추구 인정(긍정) (but, 도덕 > 경제적 이익)
3. 이상적인 인간과 이상 사회
@이상적 인간: 군자
@이상사회: 대동사회
1) 인륜 구현(도덕적 사회)
2) 고른 분배
3) 사회적 약자 배려
4) 현자(현명+능력有 인재) 숭상
4. 심화(사랑)
@공자 (별애) - 분별적 사랑 - 인
@묵자 (겸애) - 무차별적이고 동등한 사랑
@고자 (편애) - 다른 사람보다 나의 가족을 더 사랑 - 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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